2006년 12월 1일 금요일

LyX을 사용하여 만드는 LATEX 문서

요약: 이 글은 이 블로그에 있는 글 중 LyX을 사용한 문서 작성에 관한 관련 글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아 둔 메타 문서 형식의 글이다. 새로운 글이 추가될 때마다 관련 링크를 새로 걸어 둘 예정이다.



1. LyX이란 무엇인가?
-> LyX에 관한 간단한 소개 (11월 1일 등록)

2. LyX 설치 방법
-> LyX 설치, 사용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11월 24일)

3. LyX을 활용한 문서 작성 방법
3.1 LyX으로 간단한 문서를 작성해 보자. (12월 1일 등록)
3.2 LyX에 그림, 표, 수식 입력 방법
3.3 Reference와 Footnote 다루는 법

4. LyX을 사용한 논문 작성 방법
4.1 LyX에 새로운 layout 추가
4.1 Reference 관리 소프트웨어 - JabRef (1월 22일 등록)
4.2 LATEX/LyX에서 사용할 EPS 그림 그리는 툴 (11월 27일 등록)

5. LyX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방법
5.1 LATEX의 클래스(혹은 스타일 파일) 추가
5.2 LyX에 새로운 layout 추가

6. LyX을 사용한 한글 문서 작성

7. LyX으로 프리젠테이션 자료 만들기

8. 사용에 관한 팁
8.1 문서를 포함한 문서 작성

9. 활용 사례
9.1 IEEE 논문 포맷
9.2 ACM 논문 포맷
9.3 LNCS 논문 포맷

9 개의 댓글:

persona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persona :

LaTeX에 막연한 관심만 가지고 있었는데,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당장 LyX / LaTeX를 활용하지는 못하겠지만, 좋은 출발점이 될 것 같습니다.

Joongsoo :

네. LATEX이 오늘 설치했다고 내일 쓸 수 있는 툴은 아닌데 LYX은 그나마 많이 쉬운 편입니다. 도움이 될 수 있다니 많이 기쁘네요. ^^

익명 :

LyX와 같은 WYSIWYM 프론트엔드는 말은 들어 봤만 실제로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TeXmacs같은 도구는 사용해 보려고 시도한 적은 있지만, 한글을 어떻게 입력하는지 몰라서 결국 포기했고요.

…결국 저는 그냥 LaTeX을 사용합니다. ;;;
KTUG에서 만든 KC2006 패키지로 LaTeX에 입문했는데, KCmenu 같은 보조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하니 상당히 편하더군요.

Joongsoo :

KC2006 패키지가 한국에서 사용하기엔 매우 편리한 패키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LyX의 경우도 한글입력은 할 수가 없으니까요. 결국 LyX을 사용하더라도 한글 입력은 다른 에디터를 쓰는 수밖에 없습니다.

LaTeX을 영어 논문 작성에만 쓰는 분들에겐 LyX은 매우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Gagnie :

안녕하세요? Latex으로 논문 써보려고 이것 저것 알아보다가, 님의 블로그의 글을 읽고 MiKTex + Lyx을 설치했습니다. 정말 좋더군요. 그런데 Elsevier article class를 Lyx에 설치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preprint class: elsart
journal classes: elsart1p, elsart 3p, elsart 5p
elsevier-bib: harvard-like, one numeric

Lyx내의 document class에 article(elsevier)가 있기는 하지만, 양식이 조금 오래된 듯 해서요... 어떻게 해야 설치가 가능한지 초보입장에서 전혀 알수가 없어서 코멘트를 남깁니다. 사실 메일을 보내려고 했는데 메일주소도 못 찾아서 그만... ^^;

Joongsoo :

Gagnie님. Elsevier 포맷을 제가 한 번 사용해 보고 새로운 글로 포스팅하겠습니다. Elsevier 포맷으론 논문을 써 본 기억이 없어서 아직 어떤지 잘 모르겠네요.

그간 계속 새로 글을 정리해야겠다고 생각만 하다가 너무 게을러졌네요. 드래프트 상태인 관련 글들을 좀 더 정리해야겠습니다. ^^

Joongsoo :

gagnie님, 새로운 글로 포스트하려다 늦어질 것 같아 먼저 답변부터 올립니다.

Elsevier의 경우 논문 제출과 심사과정에서는 Elstart(혹은 그 시리즈)를 사용해야 하더군요. 그리고, 출판본(Camera ready)의 경우 다른 포맷이 또 준비돼 있는 것 같습니다. Elsevier는 영어 철자도 자체적으로 검사하여 수정할 정도로 논문 출판 과정에서 도움을 많이 주는 편이니, 포맷을 심각하게 문제삼지는 않을 것입니다.

1. cls 파일
저널마다 서로 다른 클래스 파일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요. 제가 살펴 본 Computer Communications에서는 elsart를 사용하여 논문을 작성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제출하시려는 저널 페이지를 한 번 살펴 보시고, elsart를 사용하라고 하는 경우에는 LyX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본 템플릿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elsart1p, elsart3p, elsart5p를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선 제가 새로운 템플릿을 만들어 올릴 생각입니다. (요즘 일이 바빠서 빨리 만들어 올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2. bst 파일
bst파일들은(elsevier의 경우 harvard-like 혹은 one numeric) bib 파일에 작성해 둔 참조문헌 목록을 참조할 때 그 형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의해 둔 일종의 스타일 파일입니다.
bibtex을 사용하는 법을 모르신다면 Jabref에 관한 제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bibtex 파일이 있다면,
- LyX에서 Insert->List/TOC->BibTeX Bibliography를 선택하신 다음, Add 버튼을 눌러서 bibtex(*.bib)파일을 추가하고,
- havard-like 혹은 one-numeric을 Browse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

bibtex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선 제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 마무리되는 대로 다시 올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Unknown :

현재 LyX에서 한글을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http://faq.ktug.or.kr/faq/Ly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