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2월 2일 토요일

프리 소프트웨어 리뷰

요약: 이 글은 이 블로그에 있는 글 중 프리 소프트웨어에 관한 관련 글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아 둔 메타 문서 형식의 글이다. 프리 소프트웨어에 관한 새 글이 추가될 때마다 관련 링크를 새로 걸어 둘 예정이다.


프리 소프트웨어는 흔히 OSS(Open Source Software)로 말하는 소스까지 완전 공개되는 소프트웨어도 있지만, 바이너리 형태로만 배포되는 프로그램들도 있다. 그러나, '프리'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는 라이센스를 갖고 있어야 한다.

프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다.
  •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 감소
  • 소스까지 공개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미에 맞기 고쳐쓸 수 있다.
  •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충분히 안정적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창구가 다양하다.
  • 무엇보다 소프트웨어 감사로부터 자유롭다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오동작이나 버그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피해에 책임지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경우 다른 사용자들의 버그 리포트에 의해 빠르게 수정되거나 패치된다.

LyX에 관한 간단한 소개
LyX은 LaTeX의 프론트엔드로서 LaTeX 태그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워드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LaTeX으로 변환하여 DVI, PDF 등으로 변환할 수 있으므로 LaTeX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된다.

업무용 그림 그리는 툴 두 가지. Inkscape & Dia
Inkscape와 Dia는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벡터 그림을 그려주는 툴이다. Inkscape는 SVG 형태로 저장하며 EPS로 변환할 수 있어 LaTeX에 삽입할 수 있고, 비트맵 형태로도 저장이 가능하다. Dia는 .dia라는 확장자를 갖는 파일 포맷으로 저장하고 EPS나 다른 형태로 변환이 가능하다.

PDF 출력 소프트웨어 세 가지. CutePDF, PDFCreator, qvPDF
어떤 문서든 PDF로 출력할 수 있는 세 개의 툴을 소개한다. Adobe Writer는 상당히 비싼 소프트웨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PDF로 변환할 일이 자주 있는 일은 아니므로 이런 툴을 사용하는 것은 법적으로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된다. 프린터 드라이버 형식으로 설치되므로 거의 모든 문서를 PDF로 변환할 수 있다.

공짜로 IDE 프로그래밍 환경 구축, Code::Blocks
Linux GCC, Visual C, MingW, Cygwin 등의 환경에서 통합개발환경(IDE)을 제공한다. 파싱 엔진을 내장하고 있어 클래스나 함수 등의 구성을 볼 수 있으며, 함수 자동완성 기능을 갖고 있다.

JabRef를 사용한 참조문헌(Reference) 목록 관리
Reference를 BibTeX 형태로 관리할 때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이다. BibTeX을 사용하여 참조문헌 목록을 관리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으며, LaTeX과의 궁합도 뛰어나다.

공짜로 사용하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ClamWin
GPL로 개발되는 바이러스 백신이다. 자동으로 바이러스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바이러스 검사 일정을 등록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프로그램이다. 바이러스 백신을 사용하지 않는 모든 분들께 강추!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