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로 IDE 프로그래밍 환경 구축. Code::Blocks
요약: 무료 소프트웨어인 코드블럭(Code::Blocks)을 소개한다. 코드블럭은 GCC를 사용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통합 프로그래밍 환경(IDE)를 제공한다.
C/C++ 로 코딩을 하는 사람들은 워낙 사용하는 툴이 다양하다. Vim, Emacs, Eclipse, VisualStudio 등등. 그만큼 프로그래밍을 하는 환경이 다양하고, 운영체제에 맞는 툴을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윈도우에서 코딩을 해야 하는 경우면 아마도 VisualStudio가 대부분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 본다.
유닉스에서 코딩할 때도 윈도우에서 코딩할 때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Vim, Emacs, Eclipse 정도가 되겠다. 오늘 그 가운데 새로운 옵션 하나를 추가해 볼까 한다. Code::Blocks가 그것이다. 이클립스에 CDT를 깔아서 쓰는 게 괜찮은 옵션이긴 하지만 이클립스 자체가 좀 무거운 편인 데다가 리눅스에선 종종 indexing을 하다가 에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full indexing 인 경우 특히.)
코드블럭은 매우 오래 전부터 오픈 소스로 진행되어 온 프로젝트이다. 지금도 활발히 개발이 진행 중이지만, 1.0rc2가 2005년 10월에 나온 이후로 정식 릴리즈가 나오지 않고 있다. 개발자들에 의하면 1.0 버전이 나온 이후에 많은 코어 모듈을 다시 디자인하고 리팩토링을 추진하기로 결정했고 그 때문에 아직도 정식 릴리즈 대신 데일리 빌드(nightly build)만 추가하고 있다고 한다.
윈도우에서는 1.0rc2를 테스트해 보았고, 우분투 리눅스에서는 최근의 빌드를 테스트해 보았다. 결과는 아무래도 1.0rc2가 안정적인 느낌이지만, 최근의 빌드도 상당히 괜찮아 보인다. 안정성을 따지자면 한참 사용해 봐야겠지만 지금 당장 코딩을 진행하기에 나쁘지 않아 보인다.
코드블럭의 위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다양한 종류의 컴파일러를 지원한다. 윈도우+Cygwin, 윈도우+MingW, 윈도우+Visual Studio C++ 2005 등의 옵션이 가능하다. 윈도우에서 리눅스 혹은 크로스 컴파일러를 사용한 개발 환경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괜찮은 옵션이 아닐까 한다.
1. 설치방법
다운로드: 1.0rc2, 데일리 빌드
데일리 빌드의 경우 매일 나오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업데이트 하면 된다. 설치하는 방법은 코드블럭 위키에서 "Instaling Code::Blocks nightly build on Windows"를 참고하면 되겠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여기에 나와 있으므로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을 것 같다.
2. 사용방법
일반적인 IDE 환경처럼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관련 소스코드를 추가하고 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클래스 위자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파일을 생성해 주는 것 외에 특별히 중요한 기능이 있지는 않다. Makefile을 사용하기 위해선 커스텀 makefile 옵션을 체크해 주고, 메이크 파일에 정의돼 있는 빌드 옵션을 코드블럭의 빌드 옵션에 추가해 주면 된다. (all, clean 같은...)
코드블럭의 장점이라면 최근의 IDE 들이 갖고 있는 많은 기능을 상당히 가벼운 리소스를 사용하면서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플러그인을 추가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앞으로가 기대되는 프로젝트이다.
3. 스크린샷
아래의 스크린샷은 NS2 네트웍 시뮬레이터를 코드 블럭에 읽어 온 화면이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