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 17일 월요일

구글 블로그에 북마킹 위젯을 추가하자.

요약: 구글블로그에서 addthis 한글 서비스를 사용하여 북마킹 위젯을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소셜 북마킹은 이미 매우 중요한 툴이 되고 있다. 글을 읽는 사람들은 종종 예전에 읽었던 글을 다시 보기 위해서 소셜 북마킹을 하곤 하는데, 이것은 소셜 북마킹이 브라우저에 저장하는 북마크보다 훨씬 접근성이나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소셜 북마킹을 사용하든 북마킹이 쉽게 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려고 노력하는데, addthis.com 은 이런 서비스 중 하나이다. addthis.com을 사용하여 어떤 소셜 북마킹 사이트든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 바로 이 서비스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글을 쓰는 사람들은 새로운 소셜 북마킹 서비스를 위해 레이아웃을 수정하거나 하지 않아도 되고, 글을 읽는 사람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소셜 북마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한 서비스라 하겠다.

addthis.co.kraddthis.com 과 유사한 소셜 북마킹 서비스이다. palgle을 운영하는 블로거로 유명하신 이삼구님이 한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만든 서비스이다. 구글 블로그에서 이삼구님이 만든 addthis.co.kr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 블로거의 템플릿에서 HTML 편집을 클릭한 후 "도구 템플릿 확장"을 선택한다.
2. <div class='post-footer'>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찾는다. 구글 블로그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을 것이다.
<div class='post-footer'>
<p class='post-footer-line post-footer-line-1'><span class='post-author'>
....

이 부분을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
<div class='post-footer'>
<div><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addthis_title = '<data:post.title/>';
var addthis_url ='<data:post.url/>';
var addthis_feed = 'RSS 주소입력';
</script>
<script src='http://www.addthis.co.kr/tojs.html' type='text/javascript'/>
</div>

<p class='post-footer-line post-footer-line-1'><span class='post-author'>
....


현재는 RSS 주소를 사용하여 소셜 북마크와 연결해 주는 부분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RSS 주소입력이라고 씌어진 부분에 굳이 입력하지 않더라도 무방하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