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28일 월요일

강원도민구단, 강원도의 힘을 보여줄 수 있을까

거의 3년 이상의 긴 기간동안 창단을 위해 노력해 온 강원도민구단이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내년부터 K리그에 합류한다고 하니 이제 15개 구단 체제로 접어들게 되었다. 구단 수가 늘어나면서 가져올 수 있는 여러가지 좋은 변화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제 드디어 우스운 모양새의 컵대회를 개혁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도 해 본다.

강원도민구단도 대전이나 인천, 대구, 경남과 같이 시민구단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라 한다. 시민구단이냐 그렇지 않으냐의 문제가 매우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리그 전체의 구성을 놓고 봤을 때는 좀 더 생존에 필사적인 구단이 하나 더 늘어난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바람직한 일이라 평가해 본다. 그러나 문제는 상존해 있다. 강원도민구단의 잠재적인 약점과 문제점을 짚어 보기로 하자.

1) 시민주(도민주) 공모로 충분한 초기 자본을 모집할 수 있을까
이전의 시민주 공모 현황을 살펴보자. 경남, 인천, 대구는 나름대로 괜찮은 공모 성적을 기록했지만, 대전은 기대보다 저조한 성적을 거뒀다. 왜 그런지를 굳이 말하긴 어렵지만, 전통적으로 축구는 제조업과 큰 관련을 맺어 왔다. 맨체스터가 철강도시였던 것처럼 포항도 좋은 축구팀을 갖고 있다. 경남은 STX, 인천은 GM대우가 밀어주고 있다. 시민구단이긴 하지만, 기업이 갖고 있는 지분이 굉장히 크다.

제조업을 갖고 있던 경남과 인천은 매우 성공적인 시민주 공모를 마칠 수 있었지만, 대전은 목표액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에 만족해야 했다. 대구의 경우에는 대구은행이라는 큰 돈줄이 있었던 데다, 대구시에서 각급 산하기관 및 공무원들에게 반 강제적으로 주식청약을 받으면서 괜찮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이제 강원도의 선택이 궁금해진다. 당장은 팀과 사무국 구성이 급하다지만, 장기적으로 청약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초기자본으로 적어도 5년은 버틸 수 있어야 한다. 강원도라는 브랜드는 좋은 관광지로서 가치를 갖고 있을지 모르지만, 스폰서를 충분히 유치할 만큼의 시장가치를 가지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런 만큼 공모의 성공은 절박한 상황이다. 강원도에는 많은 스키장과 리조트, 관광 시설 등이 있는 만큼 이들과의 관계 설정이 매우 중요해 보인다.


2) 강원도 체육회의 힘은 약해져야 한다
지금 당장 강원도 체육회가 큰 힘을 갖고 있다는 소리는 아니다. 그러나, 창단과 운영 과정에서 체육회의 힘은 큰영향을 미친다. 다음 표를 보시라. 지자체의 체육회가 낮은 두 곳, 대구와 인천은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대전시티즌
인천유나이티드
대구FC
경남FC
대주주
(5%이상)
대전광역시체육회: 40.62%
(주)진로: 5.05%
인천광역시체육회: 31.57%
대우자판(주): 6.02%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 5.96%
대구시체육회: 12.57%
(주)대구은행: 9.19%



경상남도체육회 54.02%




소액주주
36.17%
(법인 15.19%,
개인 20.98%)
35.01%
(법인 12.25%,
개인: 22.76%)
66.58%
(법인 28.54%,
개인: 38.04%)
45.98%
(법인: 19.37%,
개인: 26.61%)

그 외
18.16%
21.44% 11.66%

이 표는 바로 시민구단들의 지분 구성이다. 경상남도 체육회는 50% 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시민주를 공모하던 시기 STX와 몇몇 지역 기업들이 청약후 경남체육회에 기부체납했기 때문이다. 대전광역시 체육회 역시 많은 소규모 기업들의 기부체납에 의해 40% 이상의 지분율을 보이고 있다.

어쨌거나, 경남은 이전에 사장 선임 과정에서 이사회에서 큰 소동이 있었고, 알력다툼이 있다는 소문이 돌았던 적이 있다. 거기다 박항서 감독의 경질 과정에 대해서도 여러모로 잡음이 있었다. 대전 역시 몇 차례 사장의 선임 과정이 그리 매끄럽지 못했고, 늘 대전시장에 의해 임명되다 보니 "전문 경영인"보다는 낙하산이라는 인상이 강했다.

대구는 최초로 사장 공모를 통해 대구FC의 사장을 선임했고, 인천은 지엠대우의 강력한 인맥 덕분인지, 부산에서 축구팀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던 적이 있던 안종복 단장이 팀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체육회라는 곳은 지자체장의 입김이 매우 강하게 미치는 곳이다 보니 구조적으로 합리적인 팀 경영을 어렵게 하는 부분이 있다. 만약 강원도민구단 역시 강원도 체육회의 지분이 너무 큰 상황이 발생한다면, 성공적인 발전은 장담키 어렵다.


3) 축구는 축구도시에서!

부산은 축구도시였고 야구도시였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었을까? 야구는 사직 축구는 구덕이라는 부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축구장을 중심으로 그 주변에 사는 사람들에 따라 마케팅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된다. 부산 아이파크 팬들은 종종 부산 아시아드 경기장을 버리고, 구덕으로 돌아가자는 목소리를 내곤 한다.

춘천, 원주, 강릉에서 리그 경기를 분산 개최하겠다는 강원도지사의 말은 축구를 모르는 사람의 원론적 발언으로 인정하고 싶다. 절대 그렇게 운영해서는 안된다. 축구를 보는 팬들은 먼 거리를 이동해 다닐 만큼 열정을 갖기도 하지만, 우리집 옆에서 일어나는 큰 함성에 더 반응하는 법이다. 듣기에는 강릉이 매우 축구 열기가 높다고들 한다. 그러면 고민할 것이 뭐가 있을까. 강릉을 강원도민구단의 연고지로 설정해야 바람직하다.

몇 년 운영해본 뒤에 이게 아니다 싶어 바꿔도 되지 않느냐구? 그 때는 이미 도민들의 돈 몇 십억이 날라간 상태일텐데 이런 안일한 반응을 해서는 안된다. 물론 강원도의 다른 지역에 사는 분들도 축구를 보고 싶어하는 분들 많을게다. 그렇지만, 이건 공공서비스가 아니라 하나의 비지니스이므로 철저히 시장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축구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매주 주말마다 경기장을 꽉꽉 메워 줄 관중들이다.


나름대로 잠재적인 어려움을 분석해 보았지만, 늘 우리처럼 우매하고 평범한 축구팬들의 목소리는 저 높은 곳까지 달하지 못하는 느낌이 들 때가 많다. 모쪼록 이런 걱정이 기우이길 바라는 마음, 그리고 강원도민구단의 성공적인 발전을 바라 본다. 강원도의 힘을 강원도민구단을 통해 느낄 수 있었으면 한다.

5 개의 댓글:

익명 :

저도 갑작스럽게 강원FC의 이야기를 들어서 요즘 뉴스들을 계속 보고 있는데요, 2005년에 진행되었던 강원FC와 이번 경우는 진행하는 주체가 다른 상황입니다.

예전에는 강원도가 그리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는데, 이번 경우에는 도지사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구요. 지역적으로는 현재까지 춘천이 제일 활발하게 호응하는 것으로 보이고 아이러니 하게도 축구의 도시 강릉은 도지사와의 관계때문인지 좀 뚱한 상황이네요.

아마도 강원도에서는 후원사로 하이원리조트(예전의 강원랜드)와 동부그룹을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은데 하이원의 사업 영역때문에 광고를 할 수 있는지 좀 의문입니다만, 강원도의 입장에서는 벤치마킹할 수 있는 다른 지역의 시민 구단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다른 구단들에 있었던 시행착오는 많이 줄일 수 있겠지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우려스러운 부분은 이번에 강원FC 창단이란 것이 김진선 도지사의 정치적인 성향이나 목적때문에 급조되어 진행되는 것이라면, 다른 시민구단들이 겪었던 시행착오를 정치적인 상황때문에 다시 반복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점입니다.

여튼 내년에 강원FC를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Joongsoo :

아. 그런 일이 있었군요. 저도 예전에 강원도민구단 창단을 위해 노력했던 주역은 이광재의원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최근의 뉴스에선 이 분의 이야기가 빠져 있어서 궁금했습니다.

프로구단 창단이 너무 정치적으로 연관돼 있다는 것은 항상 안타까운 상황이네요. 프로리그 출범부터 정치적이더니 최근의 시민구단 창단 움직임은 지방의 정치적 상황과 맞물려 있어서 건전성에는 의심이 갈 수밖에 없네요.

좋은 쪽으로 결론이 났으면 좋겠는데요.

Unknown :

중수형 잘 지내죠? 문상철입니다..^^

자주 놀러올께요...

Unknown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Joongsoo :

상철, 잘 지내지? ㅎㅎ

대전 오면 한번 보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