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0일 화요일

유로 2008, 네덜란드의 첫골은 오프사이드?

유로 2008에서 죽음의 조로 불리는 C조의 경기가 오늘(6월 10일) 시작됐다. 2006년 월드컵 우승팀 이탈리아. 1998년 월드컵 우승, 2000년 유로 2000 우승, 2006년 월드컵 준우승에 빛나는 프랑스. 영원한 4강팀, 강력한 화력의 네덜란드. 이 세 팀이 한 조에 편성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유로 2008에서 가장 잔인한 신의 장난이라 불릴 만 하다.

오늘 가장 주목받는 경기는 네덜란드와 이탈리아의 경기. 네덜란드는 30년간 이탈리아를 이기지 못했다는 역사에서도, 유난히 공격적인 축구를 구사하는 네덜란드와 강력한 수비의 대명사로 불리는 카데나치오 이탈리아의 경기는 예선 최고의 빅매치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네덜란드는 전 세계 축구팬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팀 중 하나이다. 토탈 사커가 시작된 곳, 히딩크식 토탈 사커가 우리나라에서는 상당히 수비적이었지만, 네덜란드의 토탈 사커는 모두 공격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처럼 모든 선수들은 상대편 골대를 향해 질주한다. 네덜란드의 경기는 절대 지루하지 않다는 것을 많은 축구팬들은 알고 있다.

개인적인 선호도에도 불구하고 반니스텔루이의 발을 거친 공이 이탈리아의 골대를 흔들 때는 "오프사이드"라는 말이 튀어나올 수밖에 없었다. 당연한 듯 보였던 오프사이드 판정은 끝내 내려지지 않았고, 이탈리아는 1:0으로 끌려가며 경기를 네덜란드에게 내주고 만다. 그리고, 경기가 끝날 때까지 이탈리아가 오심으로 경기를 밀린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 피파의 경기규칙("Laws of the Game") 을 다시 읽어보기 전까지 말이다.

먼저 골이 들어간 상황을 살펴보자. 스네이더가 떄린 강력한 슛을 반니스텔루이가 잘라 먹으면서 골을 만들어냈다. 첫 번째 그림에서 보듯이 스네이더가 슛을 하는 시점에 이미 반니스텔루이와 이탈리아 골대 사이에는 골키퍼 한 명밖에 없었고, 이것은 오프사이드 위치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스네이더의 강력한 슛

반니스텔루이에게 연결되는 스네이더의 슛


반니스텔루이의 골

반니스텔루이의 골

반니스텔루이의 골

그런데 왜 이 골에 대해 오프사이드가 선언되지 않았을까? 위 그림에서 이탈리아 선수 중 한 명이 엔드라인 바깥에 누워 있는 장면이 보이는데 바로 이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가 오프사이드의 여부를 판단하는 핵심이다. 이 상황과 관련된 규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LAW 11. 오프사이드(OFFSIDE), 다른 하나는 LAW 3. 선수의 수(THE NUMBER OF PLAYERS)에 관한 규칙이다. 먼저 오프사이드에 관한 규칙을 살펴보자.

If a defending player steps behind his own goal line in order to place an opponent in an offside position, the referee shall allow play to continue and caution the defender for deliberately leaving the field of play without the referee’s permission when the ball is next out of play.

수비를 하는 선수가 상대 선수를 오프 사이드 포지션에 빠뜨리기 위하여 자신의 골라인 뒤쪽으로 이동하면 심판은 계속 경기를 진행할 수 있고, 다음 번 공이 멈추었을 때 (즉, 아웃 오브 플레이 상태가 되었을 때) 심판의 허락 없이 고의적으로 경기장을 떠난 데 대해 주의를 줄 수 있다. (피파 경기 규칙 102페이지)
다음은 LAW 3. THE NUMBER OF PLAYERS 중 일부분이다. 심판이 허락한 경우가 아니라 경기를 하다가 일시적으로 벗어난 경우라면, 경기의 일부로 보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If a player accidentally crosses one of the boundary lines of the field of play, he is not deemed to have committed an infringement. Going off the field of play may be considered to be part of a playing movement.

선수가 우연히 경기장의 경계선을 넘었을 경우, 그 선수는 규칙을 위반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 경기장을 벗어난 것은 경기를 하면서 생기는 움직임의 하나로 판단할 수 있다. (피파 경기 규칙 64페이지)
즉, 경기장에서 선수는 고의로 오프사이드를 만들기 위해 경기장을 벗어나서도 안되며, 경기장을 피치 못한 상황으로 벗어났다 하더라도 그의 움직임은 경기의 일부이므로 오프사이드를 만들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없다.

그러나 여전히 논란의 여지는 있다. 오프사이드 규정 자체만 살펴 본다면 이 상황을 오프사이드 위치로 판단하더라도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사실 LAW 3의 내용은 고의적으로 떠나지 않았으므로 주의를 줄 필요가 없다는 쪽의 이야기에 가깝다. 그리고, 오프사이드 규정에서는 고의적으로 떠난 상황에서 경기를 지속하라는 이야기이므로, 이 상황에 딱 맞는 규정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다음은 오프사이드 위치에 관한 정의.
A player is in an offside position if:
  • he is nearer to his opponents’ goal line than both the ball and the second last opponent

다음의 경우에 선수는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다.
  • 그 선수가 두 명 미만의 상대편 선수와 공 모두 보다 상대 골라인에 가깝게 있을 때.
[UPDATE] 좀 더 이해하기 쉬운 오프사이드 위치의 정의를 덧붙여 둔다.
  • 공격수가 공보다도 그리고, 최종 수비수 앞쪽에 있는 수비수(the second last)보다 골라인 가깝게 위치 할 때 (by 익명님)
  • 선수가 그의 상대편 골 라인으로부터 볼과 최종의 두번째 상대편 선수보다 골 라인에 더 가까이 있을 때 (from 대한축구협회)

축구는 다른 스포츠에 비해 규칙의 수가 무척 적다. 몇 가지 룰로만 설명이 가능한 스포츠라는 이야기다. 그럼에도 이렇게 복잡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혼동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한다. 그 짧은 시간에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 것은 심판이 책임져야 할 일인 듯 하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번 판정을 오심으로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매우 적절한 판정으로 생각된다.


20 개의 댓글:

익명 :

맞는말씀

익명 :

맞는말씀

익명 :

맞는 말씀..오프사이드로 판정했으면 네덜란드에서 강력하게 반발했을듯...

익명 :

오프사이드 맞는데, 저렇게 고의로 경기장 밖으로 나간게 아니라 충격에 의해 나간경우에는 오프사이드가 맞는데. 그리고 솔직히, 경기 내내 루카토니 마크할때, 거의 전부 반칙했는데, 심판은 하나도 안불었잖아? 어제경기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경기였어. 그리고 저건 오프사이드 맞아.

Joongsoo :

네. 익명님 말씀도 일리가 있어요.
고의로 나가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 오프사이드로 판단할 것인가는은 피파 규칙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다만, 고의로 나가지 않은 경우에는 경기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라는 다른 규정과 함께 판단해서 저런 판정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탈리아에게 불리한 것처럼 보이는 판정이 있었던 것 같지만, 이탈리아가 점수에서 끌려 다니다 보니 그런 부분이 부각된 면도 있습니다.

익명 :

마지막 영문을 두명 미만의 상대편 선수가 아니라 공격수가 공보다도 그리고, 최종 수비수(골기퍼가 될 수 도 있고, 다른 수비수가 될 수도 있는) 앞쪽에 있는 수비수(the second last)보다 골라인 가깝게 위치 할 때로 해석해야 되지 않을까요?

Joongsoo :

네. 또 다른 익명님. ^^
그렇게 해석하는 것이 훨씬 의미전달이 쉽군요.

여러가지 해석을 생각해 봤는데, 룰북의 영어처럼 좀 간단한 표현을 하고 싶었어요. ^^;;;

익명님이 달아주신 해석도 밑에 달아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익명 :

제가 보기에 오프사이드 맞는 것 같은데요골라인 밖에 있는 선수는 충격을 받고 쓰러져 있는 것으로 그는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을때까지 정상적 플레이어로 보지 않습니다.
즉, 오프사이드와는 전혀 상관없는 존재라는 거죠. 그가 골라인 안에서 있다고 하더라도 오프사이드와는 상관없습니다.
물론 그로 인해 플레이가 중단되는 것은 아니지만, 오프사이드규정을 적용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피파규정에 나오는 것은 고의적으로 나가지 않는 경우라는 것은 공을 중심으로 플레이 하는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라인을 벗어나는 것으로 이때는 정상적인 플레이어로 본다는 것입니다.

익명 :

오프사이드같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그렇게 믿고 싶은 거겠지. 이 사안은 이탈리아가 설령 FIFA에 재소한다고 해도 100%패배하는 상황이다. 글쓴이는 일부러 단정적인 어투를 사용하기를 꺼려해서 아리쏭하게 썼는데(적절이 어쩌고 저쩌고)
저 상황은 100% 오프사이드가 아니다. 인플레이 상황이다. 선수 한 명이 심판의 허락을 받아 나간 것이 아니기에 인플레이 상황이고 따라서 오프사이드가 아니다. 논란의 여지가 단 1%도 없는 상황인 것이다. 한국인들은 비논리적이고 감성적인 인종이라, 글을 쓸 때에도 최대한 아리쏭하게 쓰길 좋아하는데. 여기서 떠드는 아무런 자격없는 듣보잡들이 아니라. 국제축구심판 자격이 있는 그 어떤 심판이 보아도 저 상황은 오프사이드가 아니다. 튕겨져나갔다고 오프사이드라면 악용될 소지가 높을 뿐더러. 일부러 글쓴이가 점잖게 쓴다고 (고의)어쩌고 저쩌고 변명하는 단어를 집어넣는데. (고의)와 같은 개인의 감정은 사람 마음 속에 들어가기 전에는 그 누구도 판단할 수 없는 것이다. 실제로 상대선수를 막다가 일부러 쓰러져서 안 일어나고 있는데, 골이 터졌다고해서 무효골이 되지 않는 것과 같다. 심판이 선수가 부상을 입었다고 생각해서 휘슬을 불어 멈추지 않았다면, 그 어떤 상황이든 인플레이인 것이다. 하여간 최대한 예의를 갖추어 쓴다고 한국인 인종 특유의 '점잖게'쓰려 노력한 것 같은데. 이런 식으로 쓰니까 마치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는 것'처럼 비쳐진다. 이러니 한국인이 외국에서 협상할 때 항상 밀리는 거다. 어떻게든 말꼬투리 잡고 지랄발광을 떨면 뭐든 개똥만큼이라도 일리가 있어보이지만 말이다.

Joongsoo :

또 다른 익명님,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화명이라도 좀 달아주시면 제가 댓글 달 때 편하겠네요)

제가 본문에서 "여전히 논란의 여지는 있다. 오프사이드 규정 자체만 살펴 본다면 이 상황을 오프사이드 위치로 판단하더라도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로 이야기한 것처럼 오프사이드라고 판정을 했다 하더라도 역시 오심이라 말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이탈리아의 수비수가 고의적으로 나갔는지, 부상 때문인지, 심판이 자의적으로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인데요. 사실 이런 부분이 악용될 소지가 매우 많습니다.

밀리는 상황에서 수비수는 오프사이드를 만들기 위해 쓰러져 버리거나 부상당한 척 밖으로 나가 버리더라도 심판은 어떻게 할 수가 없거든요. 저 판정은 어쩔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Joongsoo :

아. 제가 댓글을 다는 동안 다른 분이 댓글을 달아 주셨네요.

제일 아래에 있는 익명님//
죄송합니다. 제가 글을 이것도 맞고 저것도 맞다는 식으로 쓰긴 했네요. 이런 상황은 심판의 판단이 중요한 터라 오프사이드 판정의 가능성을 닫아버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

지적하신 것처럼 '악용의 가능성' 때문에라도 오프사이드로 판정을 내리기도 어렵고 내려서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익명 :

또한 나는 글을 전문적으로 쓰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지 모르나, 당신이 이 경기를 보고 오프사이드를 판별하게 위해 국제축구규정책을 찾아 들춰보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그것은 당신의 어투나 문장을 보면 손쉽게 알 수 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 말이 많자 올바른 설명을 하기위해서, 자신이 알고있거나 주워들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친절하게 규정을 복사해서 넣은 것으로 보이는데,
최대한 반감없이 바른 사실을 전달하려 애쓰는 것은 긍정적으로 봐줄만은 하나 좀 더 '솔직하게' 글을 썼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어로 평말을 썼는데도 성의있게 답글을 달아준 것에 감사한다.

익명 :

안녕하세요.
네덜란드의 첫번쨰 골때문에 논란이 일어나고 있네요^^
전 현재 외국에서...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심판을 2년째 하고 있는 한 젊은이 입니다. 심판의 관점에서 보게 되면 이건 분명한 Off-Side가 아닙니다.
Fifa 규칙에서 보듯 Off-Side는 공격수가 같은편이 공을 차기 전에 수비수뒤에 있고 그상태에서 공을 받거나 공을 받을려는 의지가 보이면 Off-Side가 판정이 됩니다.
하지만 지금 이 상황은 수비수 한명이 골라인 밖으로 충돌에 의해서 튕겨져 나가있는 상태입니다. 이 수비수는 심판의 명령에 의해 나가있는 상태가 아니라 경기 도중에 임의로 튕겨져 나가있는 상태입니다.
그러기떄문에 이건 Off-Side판정이 안나오는게 맞습니다.

그럼. 또 이런 질문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분명 Fifa규칙에는 심판허락을 받지않고 경기장을 나가게 되면 Cautionable Offence(옐로카드)라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이 규칙을 적용할수 있지 않느냐고 말을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고의적으로 나간게 아니라서 이 경우를 적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저 수비수가 경기장에서부터 계속 굴러서굴러서 나가게 되면 적용을 할수도 있지만(난감한상황) 어째뜬 이 경우에는 적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굴러서 나가더라도 부상때문이라고 간주를 해서 경고를 주지 않습니다. ㅋㅋㅋㅋㅋ(실제로 제가 심판본 경기에 그런경기가 있었고... 그떄 심판감독관의 판정으로 옐로카드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두서없이 이리저리 길게 썼네요.
이건 저의 경험과 제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쓴거기떄문에 태클과 잘못된 지적은 감사히 받겠씁니다

익명 :

넘어져있던게 파누치선수였던걸로 기억하는데요, 부폰이 자기 진로를 가로막힐것같자 밀어서 경기장 밖으로 넘어트렸습니다. 해설자말로는 원래 수비연습때 저런 상황까지도 염두에 두고선 연습하는 것 같다고, 그래서 한명이 나가있지만 두명의 남은 수비는 반니를 트랩에 빠트릴려고 라인을 움직이는게 정확히보이니까요. 어찌되었든 첫골의 여파때문이라도 전반적인 경기가 네덜란드 위주로 진행되었기때문에, 거기에 3:0이라는 점수때문에 그다지 크게 문제삼지는 않는듯합니다. 여담이지만 반니역시 첫골 득점후 뛰어가면서 계속 심판 눈치를 봤거든요, 득점으로 인정되고나서야 환히 웃을 수 있었다는... 확실히 심판이 상당히 많은 반칙을 그냥 묵인하기는 했습니다. 물론 양쪽다에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첫골의 분위기는 잠시 예전 여자축구에서 중국전을 생각나게하더군요. 부상인것처럼 나가있다가 갑자기 들어오면서 방해하셨던. 파누치역시 단순히 부폰이 밀어서 나가있던 것이지 특별히 충격을 받을만한 상황이 벌어진 건 아니라고 판단되어진듯합니다. 여하튼, 스나이더의 두번째골과 브롱크호스트의 (상대적으로 단신인데도 불구하고..) 세번째골은 아주 인상적이었다는.

익명 :

오프사이드가 아닙니다.
경기장바깥에 나갔던선수가 플레이할의지가
없어야(없다는것을 보여야)합니다.

만약 반니의슛이 나간선수한테 데굴데굴 굴러가서 다시 반니가 잡으려했다면 그선수가 가만히있었겠습니까?
당연히 잡으려했겠죠?

익명 :

정리해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논리적으로 설명 잘 해주셨네요 ^^

경기 중 발생하는 모든 경우의 수를 규정으로 명시할 수는 없다보니 새벽의 경기에서 같은 경우가 생기겠죠 ㅎㅎ

굳이 따지자면 말씀하신 것처럼 규정 상 오프사이드로 볼 수 있는 근거가 없기 때문에 골로 인정되는 것은 맞다고 생각하고,
설사 오프사이드로 판정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논란은 마찬가지였겠죠.

이탈리아 골수팬의 입장에서
보다보니 그냥 아쉬울 뿐입니다.

부폰과 충돌한 상황에서 의도와 상관없이
경기장 밖에 쓰러져있는 도중이었고, 나머지 수비수들이 라인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상황에서 들어간 골이라 더 아쉽습니다.

또한 빅 매치에서의 선제골이 갖는 비중을 생각해보면 더 아쉬움이 있지만,
어제 네덜란드의 플레이는 가히 압권이었고 승리의 기쁨을 누리기에 당연한 플레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이탈리아는 주전 수비가 많이 빠지고 평소보다 많이 헐겁더군요. 세번째 실점 때 미스도 그렇고, 두번 째골은 너무 멋있었지만 수비 위치선정이 실망스러울 정도였고 ..
여전히 강력한 피를로가 분투했지만 ..
이탈리아로서는 놓친 골 찬스들도 너무 안타깝네요.

이탈리아의 팬으로서, 큰 패배는 잊고
2연승으로 죽음의 조에서 살아남아서
진정한 일류 팀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정도의 저력은 있어야 우승할 자격이 있겠죠.

네덜란드도 계속 멋있는 플레이 보여주면
유로 2008이 더 재밌겠네요 ~

밤새 축구보랴 시험준비하랴 죽어나는
아주리 팬이 ..

Joongsoo :

댓글이 많이 달렸네요. 행복합니다. ^^

다시 댓글을 달아주신 익명님// 제가 글쓰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 것 같군요. 저는 강하게 주장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 아닙니다. 오히려 의견 교환을 즐기는 쪽이구요. 덕분에 많은 분들과 축구 얘기 재밌게 했습니다.

외국에서 축구심판으로 활약하시는 익명님// 그렇군요. 심판이신 분이 와서 말을 보태 주시니 논란은 줄어들겠습니다.

수비수가 파누치라는 걸 알려주신 익명님// 네덜란드의 공격력을 가감없이 보여준 경기였던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가 그렇게 맥없이 무너진 것이 아쉽긴 하지만 매우 재밌는 경기였습니다.

와우님// 네. 논란의 여지가 많은 골이어서 제 블로그도 댓글 폭발이네요.

아주리 팬이신 익명님// 이탈리아 팬들로선 너무 안타까운 경기였을 것 같습니다. 첫 골이 아니었다면 이렇게까지 무너지지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익명 :

저도 오프사이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탈리아 선수가 경기장 밖으로 나가 떨어진 이유가 부폰선수와의 충돌이었죠. 이건 엄연히 같은 팀내 선수와의 충돌이고 반칙도 아니고 뭣도 아니고 지들끼리 부딪힌 다음에 벌어진 일이였기 때문에, 네덜란드는 아무런 관련이 없죠. 따라서 옾사이드가 아니라고 봅니다 ㅎㅎㅎㅎ

Joongsoo :

네. 익명님. 댓글 감사합니다.

오프사이드로 판정하긴 했지만, 골이 들어가는 순간 네덜란드 선수들, 이탈리아 선수들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까지 멈칫할 수밖에 없었죠. '오프사이드'가 아닐까 하구요. ㅎㅎ

어쨌거나 재밌는 상황이 나왔습니다.

익명 :

밖에 있던 선수는 그라운드 안에서 쓰러져 있었어야 했던거죠. 심판이 밖으로 빼지도 않았는데 왜 스스로 밖으로 나갔을까요. 그럼 아직은 플레이 중인거죠. 오프사이드가 당연히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