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16일 월요일

FeedBurner를 사용한 이메일 구독 서비스

FeedBurner를 사용하여 구글 블로그에 이메일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젯을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구글 블로그 사용팁 모음에 어느 분이 문의한 사항을 답글로 정리하기엔 길어서 새로운 포스트를 작성하였다. 이 분 외에도 이메일 구독 서비스를 블로그에 달기를 원하는 분들께도 유용한 팁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이 블로그에 달려 있는 이메일 구독 서비스는 FeedBurner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FeedBurner는 RSS 프락시의 역할을 하는데, 그 구조는 다음과 같다. 블로그를 갖고 있는 사람의 RSS는 RSS프락시로 전달되고 RSS 프락시는 이를 사용하여 메타 블로그 등에 피드하여 동기화를 해주는 역할을 한다. 블로그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RSS 프락시를 통해 발행되는 RSS의 주소를 노출시킴으로써 사용자들이 이 RSS 프락시를 통해 접근하게끔 하면 RSS로 접근하는 사용자들의 통계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장점

트래픽 감소: 특히,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형태의 서비스는 매우 유용한데, RSS를 구독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날수록 RSS를 읽어 가기 위한 트래픽이 늘어나게 된다. RSS 리더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RSS를 확인해 가는 주기가 너무 빠르면 쓸데없이 트래픽만 생산하는 형태가 되므로, RSS 프락시는 불필요한 트래픽을 감소시켜 주고 호스팅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구독 통계: RSS를 읽어 가는 사용자들의 경로를 분석하거나 RSS 구독자의 통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블로그 소유자들에게 꽤 도움이 된다. 물론 이 블로그처럼 구독자가 그리 많지 않은 블로그의 경우엔 그리 유용할 게 없다. ㅠㅠ;

RSS 광고 수입: FeedBurner의 경우엔 일정 숫자(500명?) 이상의 구독자를 갖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RSS를 통해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또한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다. 아직 큰 수익이 발생했다는 보고는 없었지만, 시장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특히, RSS에 각 포스트의 전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RSS 리더 만으로 읽고 실제로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애드센스 등을 달고 있는 사용자들에겐 보완 작용을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이메일 구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구독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으니 사용하기에 따라 많은 장점이 있는 서비스라 하겠다.

RSS 프락시를 제공하는 사이트

FeedBurner: 가장 크고 많은 가입자를 갖고 있는 사이트이다. RSS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입 방법에 대해서는 mwultong님의 글 을 참조하시길.

FeedWave: 한국형 FeedBurner를 표방하는 사이트이다. FeedBurner와 달리 구독자가 적어도 광고를 RSS 본문에 달 수 있다. 한동안 달아 봤으나 RSS 구독자가 적으므로 수익도 오르지 않았다. 단가나 수익성 등은 그리 알려진 바가 없다.

이메일 구독 서비스를 구글 블로그에 달자.

한참을 설명하고서야 이제 댓글로 궁금증을 표현한 분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FeedBurner를 사용한 이메일 구독 서비스

1. FeedBurner에 가입한 후, 자신의 블로그 이름을 클릭하여 해당 블로그의 RSS 서비스를 설정하는 페이지로 들어가야 한다. Publicize 탭을 클릭한 다음 "Email Subscriptions"를 클릭하고 Activate 시켜야 한다. 구글 블로그를 사용하는 경우, 위젯을 자동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FeedBurner에서 제공한다. 이메일 구독 서비스는 이메일 입력박스가 있는 폼으로 제공하거나 링크로 제공할 수 있는데, 둘 중 잘 어울리는 것을 골라 블로그에 달면 되겠다.

2-1. 아래에 Form을 사용하여 제공하는 방법에 관한 그림을 보면, Form을 제공하는 코드가 제공되는데 블로그의 이름이 한글인 경우 밑줄친 것과 같이 value 부분이 ??????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블로그의 이름을 다시 입력하여 수정하도록 하자.

3-1. Use as a widget in 다음의 스크롤 박스에서 Blogger를 선택하고 Go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위젯이 추가된다. 추가된 위젯을 자신의 블로그에 어울리도록 스타일을 수정하면 끝.

2-2. 링크를 사용하는 위젯을 달고 싶은 경우에도 동일하다. ??????를 다시 타이핑하여 수정하도록 하자.

3-2. Use as a widget in 다음의 스크롤 박스에서 Blogger를 선택하고 Go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위젯이 추가된다. 추가된 위젯을 자신의 블로그에 어울리도록 스타일을 수정하면 끝

FeedWave의 경우는 해당 사이트에서 한글로 설명이 잘 되어 있으니 이 블로그에서 설명할 필요가 별로 없을 듯 하여 생략한다. 모쪼록 질문하신 분의 궁금증에 도움이 되었기를.

4 개의 댓글:

jclove :

안녕하세요? 마이네이트 운영자 김종찬입니다. 저희가 추천한 블로거 분들을 http://cafe.allblog.net/mynate/ 이곳으로
초대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이곳에서 이벤트를 열어 계속해서 블로그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블로그 카페에 가입하신후, 계속해서 카페 게시판을 통해 얘기 나눠요. 그럼, 블로그 카페 가입 부탁드릴께요.. 마이네이트는 4월 말 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문의 있으시면, 010-9172-3751 로 전화 주세요~

jclove :

안녕하세요? 마이네이트 운영자 김종찬입니다. 저희가 추천한 블로거 분들을 http://cafe.allblog.net/mynate/ 이곳으로
초대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이곳에서 이벤트를 열어 계속해서 블로그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블로그 카페에 가입하신후, 계속해서 카페 게시판을 통해 얘기 나눠요. 그럼, 블로그 카페 가입 부탁드릴께요.. 마이네이트는 4월 말 개편을 앞두고 있습니다.
문의 있으시면, 010-9172-3751 로 전화 주세요~

익명 :

안녕하세요. 구글 블로그도 이렇게 멋지게 꾸밀 수 있군요. ^^

저도 하나 만들어봤다가 몇 가지 불편해서 (잘 안 찾아봐서 그렇기도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와 호스팅을 택했습니다.

FeedBunner를 저도 달았는데 서비스가 큰 만큼 구독 주기가 좀 길어서 테터툴즈 RSS와 함게 배치했습니다.

FeedBunner에 rss를 통한 광고 기능이 있는 줄은 글을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 그리고 저는 RSS를 부분 공개해서 방문을 유도하고 있기도 합니다. ^^;;;

Joongsoo :

alones님. 들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저것 기능을 갖다 붙이긴 했는데 잘 꾸며졌는지는 늘 불만이예요. 디자인엔 감각이 없나 봅니다. ^^

FeedBurner가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는 거 같습니다. 저도 그냥 블로거의 Original RSS로 돌아갈까 하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즐거운 블로깅 하세요.